박영희와 김기진-교조적 마르크시즘 : 있는 자는 악인이고, 없는 자는 선인이라는 도식
6) 농촌현실에 대한 두 시각
·이기영·조명희-피압박계급의 방향제시
·이무영·심훈-농촌계몽소설
4. 현진건의 작가의식
1) 굴절된 지식인의 소외의식
20세기 초에 문학 활동에 참가한 사람들은 중인층 출
. 그는 당시 일본에서 유포된 신흥사회과학에 빠져든 다음 특히 계급주의를 지향한 『씨뿌리는 사람』을 탐닉하게 되었다. 그리고는 그 정신적인 동조자를 찾아 나서서 먼저 배재고보의 동창생인 박영희, 이상화, 안석주 및 상기 네 사람을 더 가담시켜서 구성원들의 이름 두문자를 딴 PASKYULA를 발족시
형성하게 되었다.
2) 한국과 서구 낭만주의 비교
이처럼 다른 양상으로 형성된 서구와 한국의 낭만주의는 몇 가지 공통점과 차이점을 보인다. 우선 프랑스 혁명과 3·1운동은 지배계급에 대한 저항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는다. 서구의 경우는 제 1신분에 대한 일반 시민계급의 계급혁명이었으
현대소설은 모두 ‘modern novel’의 번역어로 동일한 의미이다. 하지만 개화기와 일제강점기까지를 ‘근대’로, 그 이후를 ‘현대’라고 부르는 일반적인 관습이 있다.
1910년대
이인직
-그의 출생지가 어디인지는 명확하지는 않지만, 강릉이라고 하는 의견도 있다. 그 이유는 <은세계>의 무대가 강릉
1920년대 지배적 이념의 민족주의 시와 대항적 이념의 계급적 민족주의시를 분석하여 민족주의시의 내적 형식을 탐색하고자 하였다.
2) 근대시의 형성 과정
1919년을 계기로 시에서는 두드러지게 문학의 양상이 달라진다. 그 전에는 여러 형태의 시가가 공존하면서 각기 그 나름대로의 구실을 했다.
. 그 이유는 서구의 문학적인 조류에 대한 무질서한 모방운동으로 생각 할 수 있으며, 문학사조의 동시 다발적 생성은 우리나라 문학의 특수성이라고도 볼 수 있다.
이상의 시대상황을 참고하여 아래에서는 박영희의 문학관의 전향과정과 박영희가 한국문학사에서 가지는 의미에 대해 논하겠다.
박영희가 어떤 인물인지 알아보았다. 이런 선행 작업을 거친 뒤에 팔봉과 회월 그 밖에 여러 학자들에 의해 논의되어온 이른바 내용-형식 논쟁에 대해 알아보았다. 이 논쟁은 문학의 본질이 무엇인가에 대한 문제이기도 하고 비평을 할 때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하는 가에도 연관되어 있다. 그러나 박영희
문학의 본격적인 무대에 진출하여 장편소설의 분야도 개척했다. 그런 의미에서 자연주의는 1919년 신문학 운동과 같이 시작되어 해방 후의 문학에서도 그 생명을 연장하였다고 볼 수 있다.
2. 서구의 자연주의
1) 자연주의의 문학사조로서의 특질
자연주의 - 근대 소설문학에 속한 문학사조, 그 문
문학적 역사는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. 정지되어 있는 것 같으면서도 알게 모르게 변화하고 있다. 당대의 이론 가치는 전대 후대와 연계되어 생성되는 것이다.
4. 문학사 기술의 중심문제
① 웰렉과 워렌의 「문학의 이론」
ㄱ. 작가들과의 관계(문학 발달의 체계) : 작가들의 위치 설정.